세포성면역반응(Virus와 싸움)간질환의 80%는 B형 간염에서 출발
-B형간염 바이러스를 죽인다.

종양면역반응(암과 싸운다.)
* 체질:50%는 부모 영향,50%는 환경영향, 체질에 따라 면역 기능이 틀리다.
100여 개의 장기 중 어는 장기는 좋지만 어느 장기는 약하다.

면역기능 이상 이유
- 골수기능 약함(선천적으로 빈혈이 있는 사람)

조혈제: 로열제리, 인삼, 당귀(女), 황정(男), 효모엑티브

- 교감신경이 항진된 사람
- 냉.습한 사람

수상돌기세포(지휘관)

- 활성화(lipopolysaccharide) 다당류,렉틴: 버섯류, 상기생, 괄루근, 꾸라지, 작두콩

T-임파구(병사)
- 활성화

  
가. 성장인자가 세포막을 뚫고 들어가야 하는데 세포막 안에는 수용체(Recepter)가 있다.
유방암에서 세포막을 목 뚫게 하는 것이 에피제닌이라는 천연물이 있다.

나. 경로를 막는다(암 종류별로 모두 틀리다.)
에피제닌(천연물) 그런데 경로를 통과하게 도와 주는 것이 있다.(활성산소이다. H2O2)
숨을 쉴 때 산소의 2%는 활성산소가 된다. 항산화제 사용(녹즙, 엑티브), Vit-E, 참기름, 호두, 잣 등이 좋다.
그런데 담즙이 있어야 지용성비타민이 흡수되는데 간장질환 대부분은 담즙 분비에도 이상이 생기므로
이럴 경우에는 녹즙에 참기름,식용유를 넣어 먹는다.

*간암의 성장인자 중 IGF-ll를 Retinoic acid가 억제한다.
간암: 케일
에피제닌은 파슬리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.(폐암:파슬리,쑥) 유방암 성장인자 억제에는 하고초를 사용한다.

  

암세포는 빠른 성장에 필요한 영양과 산소의 공급을 늘이기 위해서 신생혈관을 만들어 증식과 전이를 촉진한다 . 이때 백화사설초 및 기타 식물에 함유된 ursolic acid 등과 같은 물질이 각종 선암과 간암의 신생혈관 생성을 억제함이 밝혀졌다 .


  

모든 암세포는 기본적으로 분화가 되지 않고 빠르게 분열하는 성질은 갖는 세포이다 .
분화를 시켜 줌으로서 세포증식을 멈추게 할 수 있다 .
천연물에서 섭취하는 비타민 A, D 등은 암세포를 분화 시킴으로써 암세포의 성장이 느려지거나
멈추게 된다 .


  

각종 항암제나 방사선 요법이 실패하는 원인은 암세포 뿐만 아니라 정상세포까지 파괴 한다는 것이다 .
암세포만 선택해서 괴사시키는 물질은 가장효과적인 암치료 물질이 될 수 있는데 아직 성분과 기전이 완전히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쇠비름이 위암 , 컴프리가 간암을 괴사 시킨다는 것이 밝혀지고 있다 .